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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컬,음악

가수 반광옥 / (노래 발성 스타일 분석, 노래추천)

by 아이노스 2021. 4. 10.

반광옥
반광옥

안녕하세요 오늘은 멋진 음색과 안정감 있는 고음으로 인정받고 있는 가수 반광옥 님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발성 스타일 분석을 조금은 알기 쉽게 풀어서 포스팅해보려고 했으니, 참조하시어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포스팅 시작합니다~~!

 

목차

  • 간단한 소개

  • 노래 발성 스타일 분석

  • 노래 추천, 인스타


1. 간단한 소개

 

가수 반광옥 님은 서울예대 출신의 보컬리스트로서 가수 신용재 님과 입학 동기이기도 합니다. 신용재 님의 입학 당시 차석으로 입학했고 반광옥 님은 수석으로 입학했다고 하니 당시부터 노래 실력과 기본기는 출중했다고 할 수 있죠 신용재 님과 반광옥 님은 제가 고등학생 시절에도 워낙 유명해서 당시에 검색포탈 네이트에서 두 분의 동영상을 많이 봤던 기억이 납니다.

 

반광옥 님의 서울예대 기말 작품회도 갔었는데 노래를 너무나 잘해서 "노래를 저 정도로 해야 서울예대를 가는구나"란 생각에 잠시 정신이 아득해졌던 기억도 있네요.

 

아무튼 이정도로 대학생이었던 시절에도 노래실력으로 소문이 자자했던 반광옥 님은 2009년에 홍수정 님의 "너의 기억"이란 곡으로 대중들에게 가창상을 받으며 인지도를 차근차근 쌓기 시작했고, 2011년 싱글 앨범 "Ultramarine"을 발매하며 가수로서의 첫걸음을 하게 됩니다.

ps. "너의기억" 잔잔하고 감성적인 명곡이니 꼭 한 번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이후, "언젠가우리","오늘일기"등 음역대가 상당히 높은 발라드곡들을 발매했고, 또 프로듀서이자 가수인 마크툽님과 "Always And Forever"란 명곡을 내며 대중들에게 차곡차곡 인지도를 쌓기 시작합니다. 

 


 

2. 노래 발성 스타일 분석

 

반광옥님 같은 경우 상당히 높은 고음을 매 노래마다 보여주시며 감탄을 자아내게 하는데요, 감히 추측을 해보자면 시행착오를 굉장히 많이 거친 톤이라고 보입니다. 아마 엄청 연구하시고 수많은 시간을 노력하셨기에 지금의 고음과 독특한 톤이 개발되지 않았을까 생각을 합니다.

 

저음부터 중저음, 보통 남성의 퍼스트 브릿지(통상 2 옥 솔, 라까지의 음역)라 불리는 음역에서의 톤은 굉장히 독특하며 제가 시행착오를 많이 거친 톤이라고 초반에 말씀드렸었는데 추측했던 이유는 연습을 하면서 성대가 긁히고 상하기도 했던 부분들은(어쩔 수 없이) 나중에 톤으로 보이기도 하는데 반광옥 님의 가창 때 조금의 쇳소리와 독특한 음색은 아마 그 부분에서 나온 게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물론 선천적인 톤도 독특하긴 하지만 연구와 시행착오 끝에 나온 값진 톤이라 반광옥 님의 라이브 가창 영상을 보면 개인적으로 감탄하면서 듣곤 합니다. 또 두성이 상당히 많이 발달해 있는 타입의 소리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저음 역에서의 무게감도 꽤 있는 편입니다. 이는 감성적이고 차분한 톤덕분에 더욱 그렇게 들리는 것 같습니다.  

 

 

반광옥 님의 경우는 기본적인 음색의 톤은 항상 잘 지켜가시지만 두성과 흉성의 질감에 차이가 확연히 드러나는 보컬입니다. 이는 잘못된 것이 아니라 흉성이 두꺼운 성대의 마찰로 무거운 느낌의 톤을 주는 반면 두성은 다소 얇은 성대의 마찰로 얇은 톤이 생기는 것으로 정상적이고 기본적인 결과입니다.

 

톤의 질감 차이는 느껴지지만 성구 전환의 자연스러움은 예대 출신의 보컬답게 숙련된 기본기로 스무스하게 넘어가는 편이고 성구 전환 이후의 두성구의 영역에서는 성대를 얇게 접촉하는 데에는 도가 트인 듯이 굉장히 높은 음역까지도 무리 없이 소화하시는 편입니다.

 

여기서 저는 반광옥 님의 장점이 나온다고 생각하는데 모든 가수들이 두성을 개발하고 높은 음역을 낼 수 있지만 반광옥 님처럼 두성의 높은 음역에서 소리를 잡고 있는 상황에서 애드리브를 하거나 음을 바꾼다던 지 하는 성대의 자유로움은 정말 타고났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인이 아예 두성을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두성을 내기까지의 시간도 오래 걸리지만 노래에 적용시키기 까는 더 긴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광옥 님은 두성의 얇은 성대 접촉으로 인해 소리 자칫 풀려 버릴 수 있는 상황에서도 두성을 잘 유지하고 자연스럽게 음을 변화하는데 이는 두성 구의 개발과 숙련도가 높은 수준에 이르러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반광옥 님 두성의 개발상태 덕분에 난이도가 있는 열린 모음들도 3옥타브가 훨씬 넘어가는 음역대에서도 무리 없이 가창하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쉬운 발음인 닫힌 모음들은 믹스 보이스로 두성을 연습할 때 많이 쓰이는 데,

 

닫힌 모음에서 열린 모음으로 넘어가서 닫힌모음들에서 느끼는 공명들을 열린 모음에서도 똑같이 사용할 수 있어야 높은 곡에서의 발음문제에 대해 자유로울 수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미루어 보아 반광옥 님의 믹스 보이스 두성 구간의 개발상태는 아주 완벽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3. 노래 추천 , 인스타

 

"Always And Forever" - 마크툽님과 함께 작업한 곡으로 속삭이는듯한 저음과 폭발적인 고음까지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곡입니다. 

 

"너의 기억" - 서울예대 동문 홍수정 님의 곡에 보컬리스트로 참여한 곡으로 2009년에 유재하 음악 경연 대회에서 가창상을 가창상을 받은 곡으로 개인적으로는 반광옥 님의 음색이 가장 멋지게 표현된 곡이라고 생각합니다.

 

"언젠가 우리" - 반광옥님의 2015년 4월 발매곡으로 곡을 추천하다 보니 안 어려운 곡이 없네요. 이곡역시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하지만 감상하기엔 아주 좋은 발라드 곡입니다.

 

※반광옥 님 인스타

 

www.instagram.com/oksworld

반광옥 님의 인스타에서는 일상과 앨범 소개 등 반광옥 님의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방문하여 보시길 바랍니다.

 


자 이렇게 기대되는 차세대 발라드 반광옥님의 발성 스타일과 분석 그리고 노래 추천을 포스팅해보았는데요 최근엔 드라마 OST와 마크툽님과의 작업도 하시고 계신 것 같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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