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김나박이에서 김을 담담하고 계시는 가수 김범수 님에 대해 발성 스타일과 발성의 변천사 소리를 어떻게 내는지에 대해 일반인 분들이 알기 쉽게 최대한으로 풀어서 말씀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제가 보컬의 꿈을 안고 고등학생때 입시를 하던 때부터 김범수 님의 노래란 노래는 모두 카피하며 노래했었는데요 당시 저뿐만이 아니라 보컬을 공부하던 분들에게는 교과서적인 보컬로 이미 정평이 나있던 분이죠.
풍부한 소리와 김범수님만의 감성은 발라드 같은 잔잔한 곡들부터 펑키, 오페라까지 참 스펙트럼이 넓은 가수가 아닐 수 없겠는데요, 발성의 정석이라고 불리는 가수 김범수 님, 포스팅 시작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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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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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성 스타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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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황
1. 간단한 소개
김범수 님은 1979년생으로 경남 창원에서 태어났습니다. 평범한 학창 시절을 보냈고, 마산에서 유복한 집안의 장남이었으나, 아버지의 사업실패 후 서울로 이사한 후 잠깐의 방황과 질풍노도의 시기를 보냈다고 합니다. 이 시기에 김범수 님은 광대뼈가 도드라지고 눈꼬리도 올라가며 인상도 바뀌었다고 하네요.
이후, 숭실대 콘서바토리 실용음악과에서 가수이자 내로라하는 보컬 트레이너인 박선주 님을 만나게 되었고, 숭실대 콘서바토리를 중퇴하고도 박선주 님에게 계속 사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후에 박선주 님은 김범수 님이 가수가 될 수 있도록 기획사도 소개해주고 연습생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고 합니다.
후에 서울예대 실용음악과에 들어갔으며, 중부대 연극영화과 학사 중부대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석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999년 1집앨범 "A Promise"로 데뷔했으며 약속, 하루, 보고 싶다 등 연이은 히트곡 행진을 하며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는 우리나라 최정상급 보컬리스트입니다.
2. 발성 스타일 분석
김범수 님의 서두에 말씀드렸던 데로, 굉장히 정석적인 발성법을 구사하는 가수입니다. 고음 부분, 즉 두성 구를 많이 쓰는 구간에서도 풀톤을 구사하는 몇 안 되는 가수입니다. 보통 두성구라 함은 성대가 얇게 접촉을 하여 소리도 얇아져서 자칫 잘못 구사를 하게 되면 목소리가 너무 얇아 보이고 가벼워 보이면서 음역만 올라가는 느낌을 줄 수가 있는데 김범수 님은 두성 구의 통상적으로 얇은 소리가 나야 하는 구간에서도 풀톤을 구사하시는 능력이 아주 뛰어난 가수입니다.
이는, 김범수님의 두성 구의 개발단계가 거의 완벽에 이르렀기 때문이 아닌가 하고 개인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이외에도 김범수 님의 각진 턱과 돌출되어있는 광대, 큰 입 등 신체적으로도 공명을 내기 적합한 얼굴형으로 김범수 님의 노래를 하실 대 자세히 보시면 치아의 윗니가 다 보이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동시에 광대가 위로 들리게 되면서 비강 공명의 소리를 쓰기 위한 포지션이 잡혀 있다고 볼 수 있고 비강 공명을 내는 그 느낌을 정확히 알고 공명을 내는 공간 자체도 크기 때문에 김범수 님의 콘서트를 가보게 되면 굉장히 큰 울림을 주는 것을 확인하 실 수 있습니다.
※윗니를 들고 광대를 들어주게 되면 호흡을 통한 소리의 기류가 비강으로 가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나오는 공명의 소리를 비강 공명이라고 합니다.
또한 김범수님은 깔끔한 딕션(발음)과 맑고 단단하게 꽉 차 있는 음역을 소화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가수이기도 합니다. 저음부터 고음까지의 성대 접촉이 고르게 높아서 흉성구의 낮은 음역에서도 두성 구의 높은 음역에서도 톤의 변화가 거의 없이 단단한 질감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에 덧붙여 제가 생각하는 김범수 님의 노래를 부를 때 가장 도드라지는 능력은 성구 전환의 자연스러움이라 생각합니다. 흉성과 중성, 두성을 넘나 들을 때는 성구가 전환되는 시점이 오게 되는 데 이 성구 전환이 자연스럽지 않으면 목소리가 뒤집히거나 기식음이 나거나 심지어는 낮은 음역에서도 흔히 말하는 삑사리가 날 수도 있는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김범수 님은 앞에 말씀드린 성구 전환 능력이 굉장히 뛰어난 가수로서 노래를 들어보면 흉성 구와 두성 구가 전환이 되는 구간이 어딘지도 모르게 전환을 합니다. 그리고 테너 성종의 가수이지만 0옥타브대의 저음 역시 흔들리지 않고 소화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성악발성까지 접목하여 정통 실용음악과 성악을 적절히 크로스 오버한 정석에 가까운 발성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성악 발성에 가장 가까운 대중음악 가수로는 우리나라 최정상 보컬리스트 중 거의 유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김범수 님도 박선주 님께 처음 노래를 배울 당시에 음만 높이 올릴 수 있는 심각한 음치 수준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여담이지만, 보컬 트레이너를 하고 있는 사람이지만 김범수 님이 음치였다는 사실을 알고 깜짝 놀랐던 적이 있네요. 다시 돌아와서 말씀드리자면 박선주 님은 김범수 님에게 혹독한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연습실에서 8시간씩 연습을 시켰다고 합니다.
실용음악을 하는 연습생들에게 8시간이란 시간은 결코 작은 시간이 아닙니다. 성대를 계속 써야 하고 생각하고 노래해야 하며 자신의 톤 연구를 하며 8시간을 보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을 겁니다. 하지만 김범수 님은 하루 8시간의 혹독한 연습을 견뎌 내었고 지금은 우리나라의 최정상급 보컬리스트로 정평이 나있습니다.
3. 근황
2021년 4월기준 예전만큼 왕성한 앨범 활동을 하진 않지만, 초점, 당신의 편이 되어 줄게요 등 김범수 님의 감성을 담은 발라드 곡을 꾸준히 내고 있으며, 2020년에는 본인의 취미생활을 소개하는 유튜브 채널 범수의 세계를 오픈하면서 유튜버로도 얼굴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오랜 팬으로서 행복해하는 김범수 님의 얼굴이 보기 좋았습니다.
브이로그와 김범수님의 취미생활도 흥미롭지만 임나박이 프로젝트(임재범, 나얼, 박효신, 이수)를 하며, 김범수 님을 제외한 최정상급의 보컬리스트분들의 곡을 커버하며 대히트를 치게 됩니다. 현재는 유튜브 실버 버튼도 받으셨다고 하네요.
오늘은 가수 김범수님에 대해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발성에 대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께 쉽게 말씀드리려고 노력했으나 포스팅이 조금 길어졌습니다. 우리나라 최정상급 보컬 김나박이에 대해 분석한 포스팅 링크도 올려드리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 봐주시길 바랍니다.
[보컬] - 이수 엠씨더맥스 / 김나박이 시리즈 (발성 스타일 분석, 소개, 발성연습법)
[보컬] - 나얼 / 김나박이 시리즈(발성 분석, 노래 스타일, 근황, 연습법)
[보컬] - 박효신 발성 들여다보기(창법의변화, 뮤지컬 발성 분석, 발성연습)
여기 이 포스팅을 봐주시는 분들은 노래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도 많으시겠죠?? 그래서 발성연습법과 목 관리법도 올려드립니다. 열심히 쓴 포스팅이니 잘 참고 하셔서 좋은 노래 불러주시길 바랍니다.
[보컬] - 5분만에 고음을 낼 수 있다?? 없다?? 발성연습법
[보컬] - 목관리 성대 관리 방법.(쉬는 목, 칼칼한 목)
타고난 성대도 있었지만 본인의 단점이었던 음치를 극복하고 끝없는 노력으로 발성의 정석이라고 불리게 된 김범수 님. 앞으로도 좋은 노래 많이 들려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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