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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XM3 장단점과 실사용기.(듀얼클러치, 쿠페형 SUV, 도심형 SUV, 차박)

by 아이노스 2021. 4. 7.

xm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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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르노삼성에서 나온 소형 SUV XM3 장단점과 실사용기를 한번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요즘 XM3, 트레일 블레이져, 셀토스 등 소형 SUV가 많이 나오면서 많은 분들이 소형 SUV에 관심이 많으신대요.

그래서 XM3 구매 의향이 있으시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을 위해,

제가 작년 6월에 구매해서 20000KM째 타고 있는 XM3의 장단점과 실사용기를 말씀드려 볼까 합니다.

 


 

1. 단점 첫 번째

 

  •  쿠페형 디자인의 한계 실내공간

XM3는 프리미엄 브랜드가 아닌 곳에서 거의 처음으로 양산된 쿠페형 SUV입니다.

물론 쌍용의 액티언도 있지만 이렇게 관심을 많이 받진 못했었죠. 그리고 BMW의 X6, X4

벤츠의 GLC쿠페, GLE쿠페가 있죠. 

쿠페형 SUV의 디자인은 SUV지만 디자인도 포기할 수 없는 분들께는 꽤나 좋은 선택지가 됩니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하죠 바로 2열부터 떨어지는 루프라인으로 인해서 2 열좌석과 트렁크가 상대적으로 작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공간을 중시해서 SUV를 구매하려는 분들에게는 큰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사람을 뒤에 태울 일도 별로 없고 트렁크가 큰 게 그렇게 필요하지도 않았지만,

구매 후 후회했던 부분을 뽑으라면 단연 2열의 거주성입니다.

단순비교를 해보자면 레그룸, 즉 허벅지부터 무릎 발까지의 거주성은 준중형 세단인 아반떼보다 조금 좁습니다.

그래서 패밀리 SUV로 생각하고 구매하실 거면 충분히 2열 시승까지 해보시고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단점 두 번째

 

  • 르노삼성 고질병인 잡소리와 잔고장입니다.

저는 XM3를 구매할 때에 저희 가족 중에 한 분과 같이 구매해서 총 2대를 구매하였는데요, 잡소리는 사업소를 몇 번 갔다 와도 고쳐지질 않아서 초반에는 새 차를 산 기쁨과 잡소리에 대한 슬픔이 공존하는 이상한 기분이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래도 일산사업소와 성수사업소를 번갈아 가면 몇 번 다닌후에 90퍼센트 정도 잡혔다고 보고 아주 자그마한 소리들은 그냥 신경 쓰지 않고 다닙니다.

또 가족 중에 한 분 저랑 같은 차를 타고 다니시는 분은 시기가 다를 뿐이지 비슷한 현상을 겪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하나 알아두셔야 할 것은 아주 고가의 프리미엄 브랜드가 아닌 이상 잡소리가 나는 차들은 많습니다. 경중의 차이이고 필자가 민감한 경우일 수도 있으니 어느 정도 감안하셔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잔고장 같은 경우에는 신차를 새로운 플랫폼으로 구성하여 양산하였을 때에는 거의 무조건적으로 잔고장들이 올라옵니다. 아닌 경우도 있겠지만 몇 번이나 풀체인지와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차들도 주기적으로 겪는 문제들입니다. 

 

이후에 제조사의 대처도 중요한데, 르노삼성 같은 경우는 잔고장 자체는 짜증이 났지만 결함이 발생할 수 있는 곳에 리콜을 먼저 해준다던지 빠른 대처들을 보여주어서 수리하는 과정에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3. 장점 첫 번째

 

  • 듀얼 클러치 미션과 1.3 터보 엔진, 무난한 승차감

1.6 터보 엔진과 CVT미션의 조화도 나쁘지 않다고 들었으나, 필자가 시승해보진 못하였기에 논외로 하고 

XM3의 하이트림인 1.3 터보 엔진과 듀얼 클러치 미션에 상당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우선 1.3 터보 엔진은 가솔린 4기 통으로써 엔진 회전 질감이 동급 타사 3기 통 엔진보다 월등히 우수하며,

최대출력 152마력 최대토크 26.0kg.m으로 수치상으로 2000cc 디젤 자연흡기 차량에 버금가는 출력을 자랑합니다.

 

 

실제로 필자가 이전에 몰던 차종은 올란도 2000cc 디젤엔진으로 흡사한 운동성능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배기량이 낮은 엔진을 사용하여 세금절약도 되고 터보 엔진으로 출력까지 잡았으니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여기에 맞물리는 미션은 듀얼 클러치 미션으로써,

자동변속기(CVT)보다 내구성과 성능면에서 뛰어나고,

다임러 벤츠와 협업하여 만들었기 때문에 신뢰도는 꽤나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듀얼 클러치 미션의 특성인 울렁거림은 거의 느끼기 힘들며,

1.3 터보 엔진의 운동성능에도 만족을 하여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4. 장점 두 번째

 

  • 수려한 인, 익스테리어와 편의 전자장비, 동급최대 휠베이스

첫 번째 단점이 되었던 내부 공간 덕분에 2열에서 트렁크까지 우아하게 떨어지는 루프라인으로 수려한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내부 인테리어도 동급 대비 우아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색을 조정할 수 있는 엠비언트 라이트는 디자인의 깊이를 올려주기에 충분합니다.

 

그리고 소형 SUV에서 보기 힘든 2열 에어컨 송풍구와 전좌석 파워 윈도를 볼 수 있고 안드로이드 오토, 애플 카플레이를 지원하며, 가장 하위 트림에도 PUREVISION LED 라이트를 적용하여 우천 시에도 밝은 시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전자장비로는 최신 기종답게 RE 트림부터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 차선이탈 방지 보조 시스템(LKA), 사각지대 경보 시스템(BSW)을 제공하고 (1.3 터보 TCe260 기준) 50만 원 정도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까지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소형 SUV 세그먼트에 속하지만, 외국에서는 준중형급에 속할정도로 동급 최대의 휠베이스(앞바퀴와 뒷바퀴 사이의 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긴 차체를 가지고 있다는 뜻으로 동급 차량에 비해 실내 거주성이 조금 더 뛰어나다고 볼 수 있으며, 폴딩이 되는 2열 덕분에 최근 많이들 즐기시는 차 박용 차량으로도 이용하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 이렇게 오늘 XM3 장단점과 실사용기에 대해 말씀드려 보았는데요, 모든 차들이 그렇듯이 XM3도 장단점이 존재하며 자신의 니즈와 비교하여 합리적인 구매를 위해서 충분히 시승해보시고 차를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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